소식

전자문서ㅣ’디비콘 2021′, 전자문서 혁신으로 비대면 시대 해법 제시

2021-09-08T16:23:34+00:002021년 9월 8일|

2021년 9월 7일 진행된 전자문서 비즈니스 콘퍼런스 DBCon에 무하유의 최용기 프로님이 강사로 참여했습니다.

‘AI는 전자문서 시장에서 표절과 유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를 주제로 표절검사의 현황과 한계, 이로 인한 유사도 검사의 필요성을 발표하며 문서의 유사도를 검사할 수 있는 카피킬러DS 서비스를 소개드렸습니다.

기존의 표절검사 서비스 카피킬러와 유사도 검사 서비스 카피킬러DS의 차이점이 궁금하실텐데요.

카피킬러는 글의 표현이 동일하게 작성된 문서, 즉 표절문서를 찾아내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일정 어절 이상 동일하게 작성된 글을 찾아내는 것이죠.

카피킬러DS는 표현은 다르나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의미적으로 일치하는 유사문서를 찾아내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표현은 달라도 동일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글을 찾아낼 수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카피킬러DS는 어떻게 유사한 문서를 찾아내는걸까요?

사실 사람이 직접 읽지 않고, 인공지능이 유사도를 판단하게 하기 위해서 무하유는 키프레이즈(Key Phrase) 기술을 활용했습니다. 키프레이즈기술은 단어가 아닌, 구절을 중심으로 유사도를 판단하게됩니다. 기존의 유사도 분석 방식은 단순히 단어로 유사도 값을 측정하여 중의적 의미를 가진 단어에 의해 왜곡된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있었는데요. 키프레이즈 방식으로 유사도 값을 측정하면 중의적 의미까지 완전하게 파악하여 문맥적으로 중요한 부분을 위주로 유사도 값을 측정합니다.

기사 보기: 전자문서, 오다인 기자, 기사더보기(클릭)

목록 보기